티스토리 뷰

    포스트 작성에 있어 제목 설정의 중요성

     

    <이미지출처 : Google>

     

     

      포스트 주제를 정하고 포스트를 작성하는데도 노력과 생각이 필요하지만 그에 걸맞는 제목을 설정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한 작업입니다. 방문자는 포스트 내용을 검색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끔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시도합니다. 검색을 많이 해보신 분들이라면 포스트 제목을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포스트 제목에 따라 방문자의 유입률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어떻게보면 내용보다 더 중요하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물론 제목만 번지르르하고 내용이 비었다면 안되겠지만요.)

     

    포스트 제목 설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대충 설명해드렸습니다. 예를 들어가며 이해하기 쉽게 제목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검색 키워드' 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여기서 '검색 키워드' 라 하면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 엔진에 검색하는 '단어' 를 말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알고싶다면 '고속도로 교통상황' 이라 검색하면 되고 '갤럭시노트2 롤리팝' 과 관련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갤럭시노트2 롤리팝 업그레이드' 와 같이 검색하면 됩니다. 눈치 채셨나요? 포스트 제목에는 반드시 들어드린 예와 같이 '검색 키워드' 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포스트 내용은 A 의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제목에 A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방문자들은 포스트의 존재조차도 모를겁니다.

     

     ex1. 포스트 주제 : 갤럭시노트2 롤리팝 진행 여부, 업그레이드 예정일 등등

      포스트 제목 : '갤럭시노트2 롤리팝'  ← 키워드 반드시 포함

     

     ex2. 제 블로그 게시글 중에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5/01/17 - [유용한 정보] - 스마트폰 분실시 -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사용방법과 후기

     

    '유용한 정보' 게시판에 소개된 글입니다. 포스트 주제는 삼성이 서비스 중인 '내 디바이스 찾기' 사용방법과 후기입니다. 하지만 '삼성 내 디바이스 찾기' 를 모르는 검색자들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스마트폰을 분실하셨을때 검색을 어떻게들 하시나요? '내 디바이스 찾기' 를 알고 계시는 분이면 바로 삼성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겁니다. '스마트폰 분실' 이라고 100 에 98은 검색합니다. 저런식으로 제목 앞에 '스마트폰 분실시' 라는 검색 키워드를 포함 후 그 뒤에 포스트 주제를 간략하게 적는겁니다. 이해가시나요?

     

     

     

    2. 다른 제목 같은 느낌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듯 제목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차피 짓는 제목, 좀 더 맛깔나게 지어서 방문자를 유도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죠. 검색자로 하여금 제목을 보고 아! 하고 바로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제목이어야 합니다. 제 블로그 게시글 중에 한가지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2015/02/06 - [IT소식] - 갤럭시노트3 롤리팝 유출, 펌웨어 용량만 1.1GB

     

    제목 보시다시피 '갤럭시노트3 롤리팝 유출' 을 다루고 있는 게시글입니다. 지금은 노트3의 롤리팝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지만 업그레이드 이전에는 노트3 사용자들 사이에서 최고의 관심사가 바로 롤리팝 업그레이드였습니다. 제목에서 뭐가 느껴지시나요? 그냥 '갤럭시노트3 롤리팝 유출' 로 제목을 지어도 됩니다. 하지만 '펌웨어 용량만 1.1GB' 를 덧붙여줌으로써 검색자들에게 조금 더 신뢰를 줄 수 있는 제목이 되는 겁니다.

     

     

     

    3. 물음표(?) / 의문형 제목으로 궁금증 유발하기

     

     

    2015/02/03 - [IT소식] - 갤럭시노트4 롤리팝 업그레이드 지연, 기어 VR 때문이다?

     

    2015/01/27 - [IT소식] - 삼성은 왜 갤럭시노트3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자꾸 늦추는 걸까?

     

    2014/12/06 - [IT소식] - 갤럭시노트2 롤리팝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2014/12/15 - [IT소식] - 갤럭시노트2 롤리팝 테스트 실패, 킷캣에 그친다?

     

    제 블로그 게시글 중 물음표가 포함되어 의문형 제목의 게시글을 몇 개 가져왔습니다. 의문형 제목은 검색자로 하여금 궁금증을 유발하여 클릭을 유도할 수 있으며 밋밋한 마침표(.) 제목, ~다, ~함 의 투로 끝나는 제목과는 확실히 다른 느낌을 줍니다. 물론 의문형으로 제목을 설정해도 '검색 키워드' 는 반드시 포함하는 거 아시죠?

     

     

     

    4. 마치면서...

     

     

    여기까지 제가 아는 것들 몇 자 적어보았습니다. 사실 몇 년전에는 몰랐습니다. 제목은 그냥 후딱 적고 내용에 충실하자 는 마인드로 운영을 했었거든요. 하지만 제목이 좋아야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Q : 제목까지 완벽한데 왜 방문자수가 적을까요?

    A : 제목 이전에 중요한 것이 사실 한 가지 있습니다. 이 게시글은 이를 전제 하에 작성된 글이니깐요. 바로 블로그가 검색에 '상위 노출' 이 되냐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상위 노출' 즉 검색 시 가장 위에 있는 글 부터 살펴 봅니다. 상위 노출된 여러 글 중 '제목' 을 보고 클릭을 하게 되구요.

     

    2015/01/12 - [블로그/└ 광고수익] - 블로그 상위 노출의 중요성

     

    '상위 노출의 중요성' 에 대해 간단하게 적은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