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를 위해서는 부팅 USB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전에는 iso 이미지 파일을 디스크에 구워 부팅디스크를 만들었지만 요즘은 CD 사용이 줄어들고 ODD없는 본체가 많아지게 되면서 정품 윈도우10을 구매해도 USB에 담아서 준다고 하네요.
<출처 : pcmag.com>
마이크로소프트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품 윈도우를 상시 배포하고 있으니 이를 다운로드 받아 부팅 USB를 만들면 됩니다. 정말 쉽죠? 저도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기 전까지는요. 부팅 USB 만드는 과정에서 간혹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선 오류 발생 시 다른 방법을 통해 부팅 USB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언제 끝나니? (Feat. 진행률: 0%)
제가 겪은 오류입니다. MediaCreationTool로 동의 누르고 설치 드라이버 지정하고 앞 절차를 다 끝내고 설치 진행 단계에서 1시간이 지나도 진행중이 0% 였습니다. 5-10분이면 완료되는 작업인데 분명히 문제가 있는 거겠죠?
해결방법은?
이 경우에는 아래 iso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버전의 윈도우 이미지를 직접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그리 복잡하지 않으니 사진 순서대로 따라오세요.
압축 풀고 프로그램 실행시킨 후 아래와 같이 Windows10 에 체크합니다.
본인 입맛에 맞는 윈도우 버전을 선택 후 확인.
바로 하단에 제품 언어 선택 후 확인.
32/64bit 둘 중 선택하면 다운로드 진행됩니다. 저장 경로를 기억하기 쉬운 곳(ex.바탕화면)으로 지정하세요. 절대 USB에 저장하시면 안됩니다.
본격 부팅 USB 만들기
이제 다운로드 받은 ISO 이미지 파일을 USB에 입혀줄 시간입니다. rufus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부팅 USB를 계속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아래는 rufus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rufus를 실행시킨 후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합니다. 장치에서 USB를 선택하시고 하단 디스크 또는 ISO 이미지 선택에서 '선택' 버튼을 눌러 좀 전에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시작버튼을 누르기 전 '포맷 옵션' 이 뭔가 궁금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볼륨레이블은 USB 이름을 지정하는겁니다. 파일 시스템은 FAT32 기본으로 클러스터 크기도 4096 bytes로 기본설정 그대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이제 하단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로딩바 녹색이 다 채워지고 '완료' 로 뜨면 부팅 USB 만들기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