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돈모으기,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습관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우리들에게 드러내지는 않지만 항상 머릿속에 있는 목표가 하나 있다면 바로 '돈 모으기' 입니다.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정말 어려운 그런 목푠데요. 사소한 것부터 실천하는 습관이 쌓이고 쌓여 돈 모으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사소한 습관이 뭔지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저축할 돈은 미리 빼놓자.


      월급이 들어오면 카드값, 월세, 관리비, 기름값, 통신비 등 빠져나가는 곳이 한두군데가 아니죠. 빠질 거 다 빠지고 남은 돈으로 먼저 생활하고 남은 돈은 저축한다? 돈이 절대 남을 수가 없습니다. 사람 심리가 일단 잔고가 있으면 '이번 달은 돈 좀 써야하니깐 저축은 패스!' 이런식으로 넘어가버리는 경우가 열에 아홉입니다. 저도 그렇구요. 월급을 받으면 이번 달 저축할 돈은 미리 챙겨놓는 습관이 필요하겠습니다.



    할부는 가능하면 NO!


      신용카드하면 할부고 할부하면 신용카드죠. 할부도 어떻게 보면 카드사에 빚을 지고 뭔가를 사는 거기 때문에 일단 할부한다는 것부터가 돈을 모으기가 힘들어집니다. 몇 개월 할부가 됐던 간에 월 고정지출이 생기기 때문이죠. 뭔가를 사고싶다면 할부보단 돈을 모아서 '일시불' 로 사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가계부를 꼭 쓰자.


      가계부는 저도 적고있지만 정말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하루의 수입/지출을 기록하면 월 총 수입/지출이 보이기 시작하고 이는 곧 돈이 어떻게 빠져나가고 어디서 지출을 좀 줄일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사실 세세한 지출들 확인이 안된다면 저축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가계부 전용 수첩을 따로 만들거나 엑셀, 한글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가계부 어플들이 너무 잘 돼있어서 카드 지출 등이 자동 기록되기도 하니 알아보셔요.




    식비를 아끼자.


      가계부 적는 것을 실천하셨다면 월 지출내역 중 식비가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다는 게 보일겁니다. 먹는 것은 곧 행복이고 먹고 살기위해 돈 버는데 음식에 돈 쓰는거 아끼는 거 아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 저축 안할 때 얘깁니다. 외식을 가급적 줄이고 집에서 해 먹는 습관을 들여 식비를 줄이면 저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고싶어도 참자.


      사야할 게 생겼나요? 지금 당장 결제해버리고 싶지만 이게 지금 나한테 정말로 꼭 필요한가? 를 계속 생각하세요. 이 물건이 지금 당장 너무 급하게 필요한 경우 외에 '있으면 좋고 없어도 딱히' 라는 생각이 드는 즉시 물건 사는 것을 뒤로 미루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