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PC, CPM, CPA 온라인 광고용어 정리와 그 예시

     

     

     

     

    데스크탑, 모바일 등 인터넷이 점점 발달하면서 온라인 광고가 점점 뜨고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나요 이런걸? 블로그, 웹사이트 등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얻는 개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구글 애드센스' 를 게재하여 광고수익을 얻고있으니 말이죠. 참 좋은 시스템이에요~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있는 여러 대문자 영어단어들...궁금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정보 공유와 기록의 목적으로 포스트를 작성해봅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온라인 광고용어만 정리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용어는 3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용어 

    의미 

    CPC(Cost Per Click)

    클릭 시 수익이 발생 

    CPM(Cost Per Mille) 

     노출 시 수익이 발생  

    CPA(Cost Per Action) 

    구매 시 수익이 발생 

     

    티스토리 블로그나 일반적인 웹사이트에 가장 많이 게재되는 광고인 '구글 애드센스' 의 경우 CPC 와 CPM 두가지에서 수익이 발생한다고 알고있습니다. 즉,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만 되어도 수익이 발생하며 해당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경우에도 추가 수익이 발생합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수익이 괜찮은 광고인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먼저 CPM 광고가 어디있는지 알아볼까요? 우리와 아주 친숙한 곳에 위치합니다.

     

    CPM 광고는 어디에?

     

     

     

     

     

    광고가 보이십니까? 네이버와 다음. 대한민국의 대표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자마자 바로 보이는 저 광고가 바로 가장 대표적인 CPM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하루 노출량이 궁금하시죠? (여기를 클릭!) 광고료가 상당합니다. 트래픽이 낮은 새벽타임에는 최소가 150만원....트래픽이 터지는 오후타임에는 3천만원까지 합니다. 정말 대단합니다... 아무나 광고주가 될 수가 없는게 네이버, 다음의 CPM 광고가 아닐까요.

     

     

    일석이조! CPC &  CPM 광고

     

    그 다음 CPC와 CPM 수익이 동시에 발생하는 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릭과 노출 시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

     

     

    당연 첫번째 예로 '구글 애드센스' 를 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CPC와 CPM 둘다에 속하지만 노출보단 클릭 시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방문자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위치가 적절하면 적절할수록 수익이 많이 발생합니다. 미국에선 '구글 애드센스' 로 먹고사는 사람이 45만명이나 됩니다. 그만큼 광고의 위력은 대단합니다. 블로그 하루 평균 방문자를 10만명으로만 유지해도 한달 광고수익만 500만원이 넘어간다고 하니...대단하죠?

     

     

     

    두번째 CPC&CPM 광고는 'Youtube' 입니다.

     

     

    유튜브 같은 경우에도 애드센스와 마찬가지로 CPC 와 CPM 둘 다에 속합니다. 클릭과 노출 둘 다 수익이 발생하죠. 영상 재생 전 5초 후 스킵이 가능한 광고를 게재할 경우엔 그냥 재생만 시켜도 3원. 그 영상이 1억번 재생된다면? 수익이 3억입니다. 싸이는 유튜브 수익만 몇 억을 번거라고 할 수 있죠.

     

     

    CPC 광고는 어디에?

     

     

    이제 CPC 광고의 예를 들어봅니다.

     

    첫번째 CPC 광고의 예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입니다.

     

     

     

    애드포스트 같은 경우엔 노출 시 수익이 전혀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광고 수익이 정말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로지 클릭으로만 수익이 발생됩니다. 지인이 네이버 블로그에 애드포스트를 게재하여 운영중에 있는데 하루 평균방문자가 1만명인데도 불구하고 월 수익이 담뱃값 정도라는군요. 이제 인상되었으니 담뱃값이라고도 표현못하겠군요...그만큼 '애드포스트' 는 클릭만 유효하기 때문에 수익이 낮습니다. 블로그에 자신있으신 분들! 초대 신청하시고 '티스토리' 로 넘어오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 예로 '네이버의 검색키워드 광고'

     

     

    마찬가지로 클릭시 수익이 발생합니다.

     

     

    구매 시 수익이 발생하는 CPA 광고

     

    마지막으로 CPA 광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온라인 광고에는 많이 쓰이진 않지만 TV 만 틀면 나오는 '홈쇼핑' 광고. CPA 광고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action 광고입니다.

     

     

     

    후...정리하기 힘들군요. 이제 광고용어를 제대로 알았으니 수익을 최대로 창출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화이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