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일질라 | 내 워드프레스에 테마 설치하기

    타이틀 이미지

      파일질라는 FTP 클라이언트의 한 종류입니다.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을 일컫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개념을 오늘 주제에 그대로 대입한다면 파일질라 클라이언트에서 내 워드프레스 서버로의 테마 전송입니다.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파일질라 클라이언트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공식 사이트로 이동해 설치합니다.



      설치파일을 통해 파일질라 설치까지 모두 완료되었다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좌측 상단에 '파일' 을 클릭해 '사이트 관리자' 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관리자 창이 뜨면 ① 새 사이트 버튼 클릭 ②, ③ 워드프레스 도메인 주소 입력 ④ 포트넘버 입력 ⑤ 로그온 유형 '일반' 으로 바꿔줌 ⑥ 사용자 ID/PW 입력 ⑦ 연결 버튼 클릭으로 연결.


      ④, ⑤, ⑥의 경우는 호스팅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페24 기준으로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카페24 서비스 관리 페이지 좌측 메뉴 하단에 '서비스 접속관리' 에서 웹 FTP 클릭 - FTP 접속정보 보기에서 FTP 아이디를 확인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가 기억이 안난다면 바로 아래에 비밀번호 찾기/변경으로 가서 이메일, 휴대폰 인증을 통해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설명보기> 클릭을 통해 사진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우측 리모트 사이트에서 아래 사진의 경로로 이동해줍니다.


      설치할 테마파일은 https://wordpress.org/themes/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좌측 로컬사이트에서 테마파일을 저장한 경로를 찾아 우클릭 - 업로드를 클릭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해 wp-content/themes 에 본격적으로 테마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wp-content/themes 경로에 새 테마 폴더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마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