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롤 끊김현상, 진짜 해결방법은 도대체 어디에?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를 즐겨하는 저는 요즘 롤 끊김현상(버벅거림) 때문에 아주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물론 제 데스크탑이 조금 오래되긴 했습니다. 구매년도는 14년도, CPU는 인텔 펜티엄 G3258, 메모리는 4GB * 2, 그래픽카드는 zotac 제조의 GTX660입니다. CPU 오버클럭과 윈도우10 최적화 덕분에 전혀 불편함 없이 잘 쓰고 있었습니다.

      롤이 버벅거리기전까지 저는 본체를 교체할 생각이 단 1%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저는 즐겨하는 게임이 렉 걸리고 버벅거리는 걸 도저히 두 눈 뜨고 볼 수가 없어 결국 새 컴퓨터를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각설하고, 속에 열불나는 롤 끊김현상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끊김은 인터넷 문제다?

      과연 그럴까요? 인터넷 문제라구요? 롤을 즐겨한다고 했지 다른 온라인 게임을 안한다고는 안했습니다. 롤 외에도 스팀 블랙스쿼드, 서든어택, 오버워치 등의 온라인 게임도 가끔합니다. 심지어 블랙스쿼드는 한국 서버가 아닌 해외 서버죠. 제가 하는 게임 중에 롤만 끊기고 버벅거립니다. 그래도 인터넷 문제일까요? 속는 셈 치고 패스트핑, 핑업과 같은 인터넷 핑(Ping)을 올려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았습니다.


      핑업은 윈도우10을 지원하지 않아 패스트핑을 사용해보았습니다. 향상된 인터넷 속도와 게임핑을 강조하더군요. 롤 시작 전 픽창에서 START를 누르고 게임을 진행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똑같았습니다. 끊김 현상은 여전했으며 인터넷 문제가 아니라는게 증명되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노후?

      앞서 말씀드렸지만 제 그래픽카드는 12년도 9월에 출시된 GTX660입니다. 기존에 쓰던 750ti가 고장나는 바람에 PC 구매년도보다 2년이나 더 노후된 660을 어쩔 수 없이 장착했습니다. 그래서 롤 끊김현상의 원인을 그래픽카드의 노후로 한번 가정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참 이상하게도 제 컴퓨터는 유로트럭시뮬레이터2를 풀옵션으로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구동 스크린샷입니다.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울트라' 그래픽으로 구동한 모습입니다. GTX660인데 저정도 뽑아냅니다. 블랙스쿼드도 풀옵으로 돌립니다. 근데 롤 따위가 지금 렉 걸리고 있으니 사람 열불나는 겁니다.



    그래픽 최적화 설정따위 안 먹힌다.

      예를 들면 안티 앨리어싱, 수직 동기화 끄고 그래픽을 모두 '매우 낮음' 으로 설정, FPS도 제한없음에서 30이나 60정도로 바꿔주는식의 유튜브 및 여러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최적화 설정들. 모두 소용없었습니다. 그대로 해봤는데 전혀 개선되는 게 없더군요. 만약 개선이 되었다면? 축하드립니다. 해결하셨군요. 이쯤되니 정말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 찾아가고 싶었습니다.


    1:1문의를 해보았다.

      답답한 마음에 수십번도 더해봤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번 더 1:1 문의하기 기능을 이용해 문의를 넣어보았습니다. 돌아오는 답변을 한번 살펴볼까요?

      게임 내 FPS 저하 현상 부분에서 일단 사양이 충분한 PC가 아니니 패스. 게임 실행 중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됐다고? 롤 할때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싹 다 종료하고 오로지 롤만 켜놓습니다.



    마법공학 정비소가 해결책인가?

      마법공학 정비소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설명을 빌리자면 DNS 설정 기능을 이용해 패치, 네트워크 지연 현상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도해보았지만 역시나 무용지물! 전혀 개선이 안되었습니다. 마법공학 정비소 다운로드는 하단 링크(로그인 필요)



    결론과 진짜 해결방법은?

      제 컴퓨터가 구식이었다는 점. 메모리 부족 및 CPU 리소스가 모자라 롤 끊김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결론지었습니다. 다른 게임이 잘 돌아가는 이유도 추측해본 결과, 겉보기엔 잘 돌아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래픽카드나 CPU에 굉장히 무리가 갔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750ti도 그래서 고장났나봅니다)



    마치면서...

      경험담을 얘기하면서 여러가지 해결방법들도 글 속에 녹아있습니다. 컴퓨터 사양이 괜찮은 분들이라면 시도해볼 만한 방법들이며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 컴퓨터 사양이 정말 구리다면 빠르게 포기하고 본체 견적을 새로 짜거나 PC방에 가는게 정신건강에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