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키보드 자판 배열, 쿼티↔천지인 마음대로 변경하는 방법


      키보드 자판 배열이란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려고 보니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Keytweak' 이란 프로그램을 설명하셨더군요. 이는 데스크탑용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하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아래는 설명입니다.




      설명에 사용된 모델은 삼성 갤럭시노트8 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의 경우에는 키패드를 변경할 수 없고 무조건 '쿼티' 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앱을 따로 설치하면 변경이 가능할런지도 모르겠네요.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을 위해 설정-일반으로 진입합니다. (사진 체크와 화살표를 잘보고 따라오세요)


    언어 및 입력 방식 메뉴를 탭합니다.



      기본키보드가 삼성 키보드인지 꼭 확인하세요! 삼성 키보드가 아닌 다른 어플리케이션(ex. 네이버 스마트 보드, 테마 키보드, 알 키보드 등) 사용중이시라면 해당 앱 설정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스크린 키보드와 하드웨어 키보드 두 가지 메뉴에서 스크린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아래는 현재 내가 사용중인 키보드 목록입니다. 삼성 키보드가 아닌 뉴럴 베타를 사용중이시라면 '삼성 키보드 뉴럴 베타' 메뉴를 탭하세요.



      언어 및 키보드 형식 메뉴를 탭하세요. 숫자 및 기호 키보드는 '입력 언어 키보드 연동' 설정을 해 놓으시면 함께 변경되니 참고하세요. 


      현재 내가 사용중인 언어의 목록입니다. 영어와 한국어 둘다 '쿼티' 로 설정돼있네요. 영어는 천지인을 지원하지 않고 쿼티와 3*4 키보드만 지원합니다.




      천지인뿐만 아니라 단모음, 베가(SKY), 나랏글까지 다양한 키보드 자판 배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가장 편한 배열을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키보드 배열 종류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천지인 키보드



    천지인 플러스




    단모음 키보드



    베가 키보드



    나랏글 키보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