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훈련소 준비물, 입대 전 챙겨야할 것들은?

      입대 전날 밤의 기분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실감이 안나죠. 내일 정말 입댄가...머리는 이미 밀려있지만 내일도 그냥 평범한 일상을 보낼 것만 같은 기분. 정말 다시는 느끼고 싶지 않은 그런 기분입니다. 훈련소에 입소하게 되면 바깥과는 단절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할 것들이 참 많을텐데요.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이미 참 많은 분들이 여러 준비물들을 나열해놓으셨더라구요. 저는 좀 다르게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이미 훈련소를 가 본 사람으로서 몇몇 충고와 조언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훈련소에 가져갈 준비물은 입대 계절에 따라 달라집니다. 봄, 가을을 제외한 여름, 겨울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대 전 필수 준비물


    입영통지서, 신분증, 나라사랑카드, 전자시계, 편지지&우표, 카드지갑, 수첩

     

     빨간 글씨는 무조건 필수로 챙기셔야 할 것들입니다. 전자시계의 경우 시간이 중요한 군대에선 필수입니다. 편지지, 우표는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편지를 쓰는것도 받는것도 큰 힘이 됩니다. 카드 지갑은 신분증과 나라사랑카드 등을 보관하기 용이합니다. 수첩엔 소중한 사람들에게 보낼 편지 주소와 전화번호를 무조건 적어가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안 적어가서 정말 후회 많이 했습니다. 수료식 때 겨우 적어 자대에 들고 갔답니다...


    입대 전 준비물 - 여름편


      여름에 입대를 하시다니 일단 힘내시라는 말 밖에 해드릴 말이 없네요. 여름에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썬크림' 입니다.  야외에서 훈련받는 시간이 많은게 아니라 그냥 모든 훈련이 야외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뜨거운 여름에 썬크림 없이 6주동안 훈련받으시다간 정말 흑인됩니다.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이건 될지 안될지 모르겠는데 '쿨 티셔츠' 몇 벌 챙겨가셔도 좋습니다. 입대하면 보급 티셔츠 및 런닝이 나오긴 하는데 단순 면 소재라 조금만 땀 나면 피부에 다 들러붙어 활동하기 정말 불편합니다. 사제 쿨 티셔츠 한 두벌 챙겨가시는 것 정도야 뭐라 안하니깐 챙겨가시면 훈련받을 때 되게 편할 겁니다.

      


    입대 전 준비물 - 겨울편


      겨울도 여름만큼 만만치않게 정말 힘든 계절이긴 합니다만 여름보단 아무래도 겨울이 훨 낫습니다.  첫번째로 겨올엔 '스킨로션' 이 중요합니다. 훈련소에서 무슨 피부관리냐 하겠지만 피부관리가 아니라 건조해서 뭘 조금만 안 발라도 피부가 일어나거나 다 터서 꼭 필요합니다.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6주 내내 동기들꺼만 빌려썼던 기억이 나네요.

      겨울은 정말 춥습니다. 야외에서 훈련받을 때 얼어 죽습니다. '핫팩' 너무 중요합니다. 핫팩의 종류야 정말 다양하지만 꼭 챙겨야할 부위가 있습니다. 바로 발가락입니다. 전투와 안에는 '금속' 이 들어있기 때문에 바깥에 오래 있으면 아무리 보온 양말을 신었다해도 전체가 차가워지기 때문에 발 시려워 죽습니다. 발가락 핫패드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끝입니다. 왜 이렇게 간단하냐구요? 훈련솝니다. 입대 전에 보면 여러가지 엄청나게들 챙기시는데 거짓말 안 섞고 다 필요없습니다. 아래부터는 챙길 필요 없는 것들이나 흔히 실수하는 금지물품 리스트입니다.


    챙길 필요 없는 것 - 책, 현금, 팔토시(여름), 폼클렌징, 샴푸, 린스, 손수건, 차 종류(녹차 등)

    흔히 실수하는 금지 물품 - MP3, 의약품, 현금, 군입대 키트

      책은 조교들이 다 뺏어갑니다. 무겁게 가져가실 필요없습니다. 폼클렌징, 샴푸 등 세면용품 필요합니다. 하지만 굳이 입대전에 다 챙겨가실 필요 없습니다. 훈련소 내 택배 다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후에 택배로 보내시는 게 훨씬 편합니다. 그 외 기타 여러가지들 다 안 챙기셔도 됩니다. 현금 챙겨가시는 분들 많으신데 현금 다 걷어서 개인 계좌로 다시 입금시켜줍니다. 안 챙겨가셔도 됩니다. MP3 등 전자기기 절대 가져가시면 안됩니다. 의약품은 이제 훈련병 개인이 소지한 채 복용이 금지되었습니다. 이유는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아실거라 믿습니다. 하지만 정말 꼭 복용해야 할 의약품이라면 지참하셔서 군의관 허락 후에 복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노파심에 해드리는 말입니다. 타 블로그 보면 물집방지패드, 전투화 깔창, 뒷꿈치 보호패드 등 정말 쓸모도 없는 준비물들을 많이 챙겨가라고 하는데 거짓말 하나도 안 섞고 돈 낭비고 다 필요없습니다. 필수 물품들만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전자시계는 꼭 챙기시구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