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슈터들은 일반 라플수들과는 쏘는 방식이라던지 무빙에 조금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 글 내용 중에서 -
서든어택을 플레이하시다보면 '핵' 소리가 나오게 할 정도로 헤드를 무섭게 잘 쏘시는 유저들이 간혹 보이곤 합니다. 헤드샷율이 높은, 헤드를 정확하게 잘 따는 유저들을 보고 우리들은 머리라는 뜻의 'Head(헤드)' 와 총 쏘는 사람이라는 뜻의 'Shooter(슈터)' 를 합쳐 Head Shooter 헤드슈터라 부릅니다. 일단 게시글 제목이 '헤드라인 잡는 법' 이니 당연 글쓰는 저도 헤드슈터여야 되겠죠? 그래서 SA 명함을 좀 준비했습니다. 아직까진 초보 헤드슈터라...
통합 헤드샷율 61.3%, 클랜전 58.7% 용병으론 잘 가지 않으니 패스하겠습니다. 작업한것 아니냐 하시는 분들은 누적기록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높은 킬뎃도 아니며 높은 헤드샷율도 아니지만 나름 헤드라인 맞추고 헤드만 쏘려 노력하는 유저입니다. 하하;; 제 주총은 MP5와 UAR, SIG551 이렇게 3가지입니다. 제가 즐겨하는 맵은 '듀오', '할렘', '트리오' 같은 좁은 2,3전 맵들입니다. 저 3개 외에 에보나 3보도 가끔하지만 맵이 너무 넓어 개인적으로 긴박감이 적어 잘 하지 않습니다.
서론이 쓸데없이 너무 길었네요. 헤드라인 잡는 법을 설명하기 전에 헤드슈터들이 많이 쓰는 총기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헤드슈터들은 어떤 총기를 주로 쓸까?
첫번째로 MP 시리즈들입니다. 서브머신건(기관단총)이며 서든어택에서는 '특수총' 에 속하죠. 기본권총인 C.USP 데미지가 19% 인데 MP7 은 18%입니다. 보시다시피 데미지가 정말 약하기 때문에 헤드라인 안 잡고 쐈다가는 100에 99는 골로갑니다. 헤드라인 잘 잡는 헤드슈터들이 들면 스나도 한 방에 따는 무서운 총으로 변신합니다.
파마스와 스카입니다. 파마스의 경우도 많은 헤슈분들이 쓰시는 총이죠. 스카는 잘 쓰지 않는 총기입니다만 헤드라인 잡고 쏘면 집탄율이 좋기 때문에 정확한 헤드샷을 선사합니다. 파마스의 경우 연사력이 좋기 때문에 헤드라인 잡고 긁기만 해도 헤드샷입니다. 단, 긁을 때 초반에 헤드를 못따면 탄이 다 튀어 골로 갑니다.
제가 처음 헤드라인 연습할 때 썼던 총이 바로 시그입니다. 집탄율이 굉장히 좋으며 안정적인 총기에 반동도 심하지 않아 헤드 연습용으로 추천합니다. 장탄수가 25발이지만 헤드만 딸 거면 장탄수는 중요치 않죠. UAR 이 총은 정말 사기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돌격소총임에도 불구하고 '명중률' 이 99% 입니다. 스나죠 이건. 심지어 1.5배 줌기능까지 있어 장거리에서 줌 땡기고 있다가 '타이밍 샷'으로 헤드라인 잡고 헤드를 한 발에 딸 수 있습니다. UAR 은 헤드라인 잡고 개돌시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총소리만 들어도 적이 놀래서 적을 말리게 하는데 상당히 좋습니다. 하지만 반동이 정말 심해서 초탄에 헤드를 따지 못하면 죽을 수도 있으니 초탄에 따는 게 중요합니다.
엠포는 모든 면에서 안정적인 총이기 때문에 헤드라인만 잘 잡으면 헤드샷은 물론이고 초탄에 헤드를 못 딴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몸샷으로도 적을 죽일 수 있으니 가장 안전한 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다는 말은 UAR 이나 타 총기들은 데미지가 약하다거나 반동이 심하다거나 등등 패널티가 좀 있지만 엠포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는 가정 하에 한 말입니다.) SG-870 샷건은 진짜 잘 쓰시는 분들은 피 100인 적도 몸샷 한 방에 죽이시죠. 헤드라인 잘 잡고 쏘면 서든에서 제일 무서운 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마지막으로 M16 입니다. 따로 스펙 이미지는 준비안했습니다. 데미지도 약하고 기본 총이라 많이들 안 쓰시지만 헤드라인 잡고쏘면 마찬가지로 헤드샷 잘 터집니다. 하지만 총이 워낙 안좋기 때문에 초탄헤드를 따지 못하면 피100인 적 앞에선 힘없이 무너집니다.
2. 헤드라인은 어떻게 잡을까?
헤드라인을 잡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헤드라인 스킨을 쓰거나 감으로 대충 헤드 위치를 예상해서 에임을 두는 방법, 적의 몸이 보임과 동시에 에임을 헤드로 끌어치기 해 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 헤라 스킨이 많이 나와서 스킨 깔고 헤드샷 쏘면서 헤드부심 부리시는 분들 적지 않게 많이 보이던데 스킨 헤드슈터는 진짜 헤드슈터가 아니죠. 헤라 스킨 없이 연습하셔야 합니다. 헤드라인 잡는 방법을 도대체 어떻게 이론적으로 설명할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만 사진설명은 도저히 힘들어서 그냥 글로만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서든어택 캐릭터의 키를 눈에 각인시킵니다. 이게 뭔 말도 안되는 소린가 하는 분들 계시겠지만 캐릭터의 키를 정확하게 파악하셔야 합니다. 적 캐릭터가 가까이 있을 때의 키, 멀리 서 있을 때의 키를 대충 눈에 각인시키면 헤드라인이 눈에 잔상처럼 보이게 됩니다. 그렇게 헤드라인이 대충 그려진다면 감도를 저감도로 하시고 마우스의 위아래 움직임을 최대한 줄이시고 좌우로만 움직입니다. 헤드라인을 고정시키셔야 합니다. 물론 적이 헤드라인에서 벗어나 부스팅해 위에 있다거나 갑자기 앉는다면 바로 에임을 헤드로 움직여 주셔야죠.
3. 헤드라인 정확도 상승 후, 실전에서는 어떻게?
헤드라인 정확도가 어느 정도 상승하셨다면 이제 센스 플레이를 하셔야 합니다. "헤드슈터들은 일반 라플수들과는 쏘는 방식이라던지 무빙에 조금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쓰는 총 자체가 일반 라플수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드는 AK 보다 데미지가 현저하게 약하기 때문입니다.
첫번째는 예샷입니다. 예샷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헤드라인을 잡고 적이 있을 법한 위치를 대충 예상하고 쏘면서 들어가는 겁니다. 숙련도가 높은 맵에서 예샷을 정말 잘쏘면 '월핵' 과 '오토헤드핵' 의심을 받기 정말 쉽기 때문에 너무 자주 사용하면 신고 먹을 수도 있으니 적당히 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와리가리입니다. 일명 '와리치기' 는 스나수들을 상대로 많이 사용하죠. 헤드라인을 정확하게 잡으신 후 와리를 살살 쳐주면서 엄폐물을 사이에 두고 탕탕탕 헤드라인 잡고 쏘시면 어느 순간 HeadShot 킬 사인이 화면에 뜹니다.
마지막으로 센스 플레이입니다. 초탄에 헤드를 계속해서 따면 정말 기분이 좋겠지만 핵이 아닌 이상 그리고 사람이면 어쩌다 헤드라인이 어긋나 초탄에 헤드를 못 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 초보 헤슈들은 끝까지 총을 난사합니다. 하지만 난사하는 순간부터 탄은 새게 되며 헤드샷과는 거리가 멀어지면서 1데스가 늘어나죠. 초탄에 헤드를 못 따셨다면 침착하게 앉아서 몸샷을 하시거나 근접무기를 드시고 뒤로 한번 빼신 후 라인을 가다듬고 다시 찌르시거나 에임을 헤드라인에 고정시킨 후 적이 올때를 기다리는게 훨씬 안전합니다. (맵의 특성마다 조금씩 틀려지기 때문에 센스 플레이라 명했습니다.)
4. 마치면서...
서든어택은 스페셜포스2 나 아바처럼 스프린트 기능이 없기 때문에 헤드라인을 안정적으로 잡는 그 순간부터 게임은 내 것이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쓴 모든 글은 제 실전 경험담이며 아직까지는 저도 초보 헤슈지만 헤드슈터가 되보고 싶은 유저들을 위해 이론적으로 글을 한번 풀어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맵의 특성에 따라서 헤드라인 잡는 법은 조금씩 달라지며 소개한 기술 역시 맵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사용법이 달라지니 직접 실전에서 뛰어보시고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