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애드센스 정책위반 '속임수가 있는 광고 구현'

      지난 월요일인 6월 8일,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사실 정확하게 말하면 1주일만인 15일 월요일에 이메일을 확인했습니다. 하필 제 스마트폰 동기화를 중단시킨 시점에 연락이 온겁니다. 다른 블로거 분들의 말을 들어보니 원래 정책위반 시정경고가 오고 3일안에 해결을 하지 않으면 광고 출력이 중단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운이 좋은건지 처음이라 봐준건지 뭔진 몰라도 여튼 일주일이 지났는데도 광고가 잘 출력이 되고 있었네요. 구글 애드센스 한국 팀에게 감사의 말씀을 일단 전해야겠군요.

     

      제가 이 포스트를 작성하는 이유는 저처럼 구글 애드센스 정책위반 중 '속임수가 있는 광고 구현' 경고를 받으신 블로거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주변에 답변을 요청하였고 받은 답변을 제 상황에 어떻게 대입시켜 해결을 했는지를 보여드리는 일종의 경험담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틀 전에 시정 경고를 아래와 같이 받았을 때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습니다.

     

     

      작년 12월 처음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6개월만에 처음 받아보는 경고라 그런지 무서웠습니다. 이러다 광고 수익을 다 회수당하고 애드센스 계정이 중단되어 앞으로 광고 게재를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닌가... 일단 혼자서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기에 평소 자주 들렀던 이웃님들 블로그에 방명록을 남겼습니다. 답변을 주신 분들 중 애드센스 고수분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래와 같더군요.

     

    Q : 애드센스 정책위반 경고를 받았습니다. 이러이러한데 뭐가 잘못된건가요?

    A : 1.모바일 상단 광고가 정책 위반인 것처럼 보이네요. 일단 모바일 상단에 2개가 나오는 것도 문제고, 크기도 문제예요. 반응형 광고로 바꿔서 크기 조절하시고, 1개만 나오게 하세요. 제목도 너무 크네요. PC, 모바일 페이지 모두에서 2.광고 다음에 큰 이미지가 있어서 본문의 내용이 충분히 보이지 않으니까 장기적으로 이 부분도 해결하셔야 할 듯 보입니다.

     http://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346295?hl=ko#Difficult_to_distinguish_ads_and_content

     

     

    1. 모바일 상단 광고가 정책 위반

     

     

      제 블로그 스킨은 Bootistrap 반응형 스킨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이다보니 티스토리 관리센터에서 모바일 스킨을 따로 ON 체크해주지 않아도 사용자의 디바이스 디스플레이 인치에 맞게 보기좋게 스킨이 바뀌는 스킨이죠. 지금 제 블로그 메인화면을 보시면 구글 애드센스 336*280 직사각형 광고가 나란히 2개 게재되어 있습니다. 이 광고가 모바일 화면에서는 수직으로 2개가 화면을 꽉 채워버리더군요. 컨텐츠가 보이지 않고 한 화면에 광고만 커다랗게 보이는 것이 바로 정책위반이고 방문자로 하여금 '컨텐츠로 착각' 하여 클릭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는 겁니다. 말그대로 '속임수가 있는 광고 구현' 인거죠.

     

     

    2. 광고 다음에 있는 큰 이미지가 정책 위반

     

     

      제 블로그 대부분의 게시글을 보시면 상단 336*280 광고 후 바로 아래에 글의 제목을 대변하는 커다란 이미지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말입니다. 사실 정책위반을 하고 광고를 컨텐츠로 착각하게 하려고 의도한 건 아닌데 이게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속임수가 있는 광고 구현' 이니 당장 시정하라는군요.

     

     

    어떻게 보면 광고를 컨텐츠로 착각할 수도 있겠군요. 이미지가 워낙에 크니 말입니다. 앞으로 게시글을 쓸 때에는 광고 다음에 바로 이미지를 크게 삽입하지 말아야겠군요. 그래서 제 나름의 해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광고 바로 아래 컨텐츠의 일부인 '텍스트' 를 먼저 삽입 후 그 아래에 이미지를 삽입하는 겁니다.

     

     

    3. 마치면서...

     

     

      뭐 해결을 한지 아직 이틀밖에 지나지 않아 애드센스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모르지만 계속해서 모니터링 할 생각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 중인 블로거 분들! 정책 위반 경고를 받아도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차분히 해결하시면 되는 그런 문제입니다. 경고 받았다고 애드센스가 바로 정지되고 이런건 아니니깐요. 설사 상황이 잘못되어도 이메일로 사정 설명을 한 후 잘 풀어가시면 되는 그런 부분입니다. 이상입니다.

     

     

     


                


    Comments